본문 바로가기

이유식식단표

초기이유식 식단표 공유해요! (엑셀파일첨부)

 

 

★ 불펌 X / 복제 X / 도용 X / 상업적사용 X

★ 수정 X / 배포 X / 저작물제작 X / 공유(업로드) X

★ 개인 또는 비상업적 용도로만 사용가능합니다! O

 

 

※ 16년 4월에 시작한 완모아기 초기1 이유식식단표 올려보아요!


저희아가는 태어나서부터 지금까지 100% 모유만 먹어왔던 아가입니다. 그 점 참고하시고 식단표를 봐주세요! 이유식을 시작하기 전 식단표를 어떻게 짜야할지 막막했답니다. 그래서 유명하다는 국민이유식책들을 몇권 추려보고 여러 블로그 글들과 소아과에서 받은 자료들을 참고해서 남편과 상의하며 만들어보았습니다.


우선 저희 아가는 완모아기라서 180일 부터는 소고기미음을 무조건 들어가야하기 때문에 쌀미음과 찹쌀미음으로 이유식의 맛만 알고 느끼게 해준다음에 180일에 맞춰 바로 소고기미음을 들어갈수 있도록 식단표를 짜봤습니다! 


많은 이유식책들을 보면 분유아가들 기준으로 곡류 다음 채소가 들어가고 그 다음에서야 고기미음이 들어가는데 제가 다니는 소아과 원장님께서는 완모아기니 6개월에 딱 맞춰 이유식 시작하고 그때부터는 고기를 꼭 섭취해줘야한다는 말씀을 해주셔서 책에 나와 있듯이 똑같이 식단표를 짤수 없어서 초기에 먹을수 있는 채소들을 고루고루 맛보게 하면서 매일매일 소고기 베이스를 넣어 먹을수 있게 식단표를 짰습니다.


 

 ※ 이유식 식단표 엑셀파일 다운로드 :  초기1이유식식단표.xlsx

 

또 소아청소년과 의사가 쓴 이유식책에서는 분유 아가들도 고기는 바로 시작하고 꼭 먹이는게 좋다는 글을 읽었는데 분유 먹이는 맘들도 이 식단표를 참고해서 이유식식단표를 짜는것도 괜찮을거 같네요! 저희엄마 말씀하시길 식단표에 용량체크까지 정확히 하면서 하지 않아도 우리 다 튼튼하게 잘 컸다고 하시며 너무 용량이나 재료에 연연하지 말고 사랑으로 만들어주면 된다고 하셨는데 그 말이 맞는거 같아요!


이유식에 관한 너무 많은 책들과 글들이 있지만 너무 연연해서 처음부터 용량 딱딱 맞추고 시간 맞춰 하다 보면 엄마 본인이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으니 스트레스 받지 않고 이유식 만들면 좋을거 같단 생각을 했네요!

 

저도 이유식 시작 전 첫째아이고 너무 육아에 대해 무지해서 우리 아가가 내가 만든 음식을 먹고 탈이 나진 않을까 걱정도 많이하고 내가 짠 이 식단표가 정답이 아니면 어쩌지라는 생각에 누가 정해줬으면 했지만 준비하면서 조금씩 마음을 놓고 즐거운마음으로 이유식 준비를 하게 됐네요! 이유식 시작하는 모든 엄마들 모두모두 화이팅입니다!

 

우선 기본 저는 무조건 3일씩 초기1이유식은 다양한 재료를 맛보기 형태로 아이가 받아들일수 있나 없나 체크하는 시기로 정했네요! 그래서 고기베이스에 3일 간격으로 초기 이유식에 먹을수 있는 채소들을 넣었고 우선 단맛이 나는 과일은 초기2로 넘기기 위해 미뤄두었습니다.

 

초기2 시작전 고기와 가장 궁합이 좋을거 같은 배미음만 맛보기로 추가해보았네요. 남편과 제가 위가 아플때마다 먹었던 양배추를 가장 먼저 맛보게 해서 처음 음식을 접하는 아가의 위장도 보호를 시켜주려고 양배추를 시작으로 가장 알러지와 부담이 없다는 애호박 그리고 비타민c가 풍부하다는 브로콜리를 정했는데 브로콜리 먹을 4월 18일에 6개월차 접종이 있어서 접종하고 아프지 말라고 그 날짜 맞춰서 비타민c가 풍부한 브로콜리를 넣었답니다.

 

그리고 뿌리채소는 조금 천천히 해야한다해서 감자를 조금은 뒷쪽에 위치했고 초록채소도 맛을 보여줘야할거 같아 청경채를 넣었으며 가장 나중에 단맛이 있는 단호박을 넣었답니다. 나름 남편과 하나하나 이유를 생각하며 열심히 짠 완모아기 초기1 이유식 식단표입니다. 혹시 원하시는 분들을 위해 엑셀파일도 첨부 했습니다. 필요하신분들 다운받으셔서 사용하세요!

 

쌀미음 3일을 끝냈을때 먹이면서 담아본 사진이에요! 처음이유식은 한숟가락만 먹어도 성공이라고 하는데 웃으며 입은 쩍쩍 벌렸지만 대부분 주르륵 입 밖으로 나오더라구요! 그래도 계속 신기하고 재미있는지 숟가락을 치발기 삼아 질겅질겅 씹어보기도하고 스스로 숟가락도 벌써 잡아보려고하고! 아가의 이런 예쁜모습에 힘이나서 지금까지도 열심히 이유식을 만들고 있네요! 

 

copyright @ 미세스제이 all rights reserved.



▼ 다른 이유식 식단표!

2016/08/09 - 초기이유식 2단계 식단표 공유해요!

2016/08/10 - 중기이유식 식단표 공유해요!

2016/08/12 - 중기이유식 2단계 식단표 공유해요!

2016/08/15 - 후기이유식 식단표 공유해요!

2016/09/06 - 후기이유식 2단계 식단표 공유해요!


반응형